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금융 관련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 미리 해야 하는 이유와 조회 후 할 일

by 생활정보 알리미 2024. 12. 17.

연말이 다가오면 해외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할 게 있죠. 바로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인데요. 해외주식 같은 경우, 한 해 동안 매도로 인한 수익이 250만 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서 22%의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오늘은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를 미리 해 봐야 하는 이유와 조회 후 꼭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어보셔서 손해 보시는 일 없으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 미리 해야 하는 이유
  • 양도세 조회 후 할 일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 미리 해야 하는 이유와 조회 후 할 일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 미리 해야 하는 이유와 조회 후 할 일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 미리 해야 하는 이유

해외주식을 좀 해 봤다 하시는 분들은, 양도소득세를 신고하는 해가 아니라, 그 전 해에, 미리 다음 해에 내야 하는 양도소득세를 조회해 보실 겁니다. 저 또한 12월이 되면서 제 양도소득세를 조회해 보고,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기 위해 요건을 맞추는 중인데요.

 

양도소득세를 미리 조회해 봐야 하는 이유는, 조회 후 매도로 인한 수익이 250만원을 초과했을 경우, 손실이 난 주식을 매도하여, 총수익을 250만 원 이하로 낮추기 위함입니다.

 

 

아래는 삼성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조회방법을 다룬 포스팅입니다. 현재, 주식거래 시 삼성증권을 이용하고 계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양도소득세 조회 방법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해외주식 양도세 계산(조회) 방법 알아봐요

매년 5월은 해외주식 양도세를 신고하는 달입니다. 해외주식 하시는 분들은 연간 주식 수익이 250만 원을 넘을 경우, 초과되는 금액에 대해서 22%의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오늘은 삼성증권 앱

dodo.infopocket.co.kr

 

양도세 조회 후 할 일

1. 한 해가 지나기 전 양도세 조회를 하여 총수익이 250만원을 초과했다면 손실난 주식을 매도하여 수익을 250만 원 이하로 낮추세요. 

양도세 조회는 한 해가 지나기 전에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양도세 조회 후, 주식수익이 250만원이 넘어 양도세를 내야 하는 상황이라면, 손실이 난 종목을 일부 매도한 후, 바로 재매수하는 방법으로 주식수익을 250만 원 이하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매년 그 방식으로, 수익을 250만원 이하로 만들어서 양도세를 내지 않고 있습니다. 원칙대로라면 수익이 250만 원 이하라도 신고를 해야 하지만, 신고하지 않아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따라서, 12월이 지나기 전 양도세 조회를 하여 납부해야 하는 양도세가 있다면, 손실난 주식을 매도하여 주식수익을 250만원 이하로 낮추세요.

 

예를 들어, 올해 A 주식을 매도하여 400만원의 수익이 났습니다. 이 경우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250만 원을 공제하고 나머지 150만 원의 22%, 즉 33만 원의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200만원 상태인 B 주식을 매도하면, 수익 400만 원 - 손실 200만 원 = 총수익 200만 원이 됩니다. 따라서, 총수익이 250만 원 이하로 맞춰져서 납부해야 하는 양도소득세는 0원이 되는 것이죠.

 

 

2. 이미 12월이 지난 상태에서 양도세 조회를 한 경우라면, 양도세 대행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해외주식을 좀 해 보신 분들은 미리 양도세 조회를 하신 후, 수익을 250만원 이하로 맞춰놓으실 텐데요. 아무래도 해외주식 초보자분들은 그러한 점을 미리 챙기지 못해,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는 해가 되어서야, 뒤늦게 양도소득세를 조회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상계처리(손실난 주식을 매도하여 양도소득세를 낮추는 방법)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수익이 250만 원을 초과했다면 무조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데요.

 

양도소득세 신고는 본인이 직접 해도 되지만, 보통 증권사에서 무료로 대행해 주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대행 신청은 아래의 순서로 진행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어요. 본 포스팅에서는 삼성증권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 드립니다. 

 

삼성증권 앱 오픈 ▶ 화면 오른쪽 하단의 메뉴 탭 클릭 ▶ 해외주식 ▶ 해외주식세금  해외주식양도세대행 클릭

 

 

양도세 신고는 5월에 하게 되지만, 양도세 대행 신청은 그보다 이른 4월 즈음에 시작되므로 미리 신청해 두셔야 합니다. 신청 기간을 놓치시면 본인이 직접 양도세 신고를 해야 하니 주의하시기 바라요. 

 

참고로, 2024년 삼성증권 양도세 대행 신청기간은 4월 5일부터 22일까지였습니다. 

 

또한, 기한 내에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미신고시 20%, 축소 신고 시 10%, 늦게 신고할 경우, 하루마다 0.022%)를 납부해야 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해외주식 양도세 계산을 미리 해야 하는 이유 및 양도세 조회 후 해야 할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